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2014 올해의 키워드, 올해의 신규 검색어] 겨울왕국 노래, 태풍 나크리,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타요 버스, 청혈 주스, 모나미 153 한정판, 바나나 전염병, 노란리본 의미, 셀카봉, 라바 지하철.

by 가온다's BLOG 2014. 12. 8.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2014 올해의 키워드, 올해의 신규 검색어] 겨울왕국 노래, 태풍 나크리,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타요 버스, 청혈 주스, 모나미 153 한정판, 바나나 전염병, 노란리본 의미, 셀카봉, 라바 지하철.

한해를 마감하는 연말을 맞아, 올해 2014년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던 키워드들을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다음 선정, 2014 올해의 검색어.

 

이 포스트에서는 올해 새롭게 검색어로 떠오른 신규 키워드 중심으로 소개를 해볼까 하는데요.

 

먼저, 포털사이트 다음이 2014년 1월부터 2014년 11월까지의 기간동안의 '다음 통합검색' 횟수를 기준으로 뽑은 '2014 신규 검색어' 10개를 순위에 맞춰 적어보고요.

 

-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
순위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순위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1 겨울왕국 노래 6 모나미 153 한정판
2 태풍 나크리 7 바나나 전염병
3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8 노란리본 의미
4 타요 버스 9 셀카봉
5 청혈 주스 10 라바 지하철

 

- 이미지 출처 : 포털사이트 다음,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페이지 일부 캡쳐 -

 

 

이어서, 각 키워드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 내지 정리? 정도 해두도록 하겠습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1위 : 겨울왕국 노래

올 1월 국내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

겨울왕국은 국내 누적관객수만 무려 천만을 넘겼던 히트작이었는데요.

때문에 올초 한동안 '겨울왕국 ost' 또한 초절정 인기를 누렸으니, 특히나 '렛잇고'는 국내 여러 가수들에 의해 다시 불려졌을 뿐만 아니라, 동계올림픽 즈음해서는 누군가 '렛잇고 음악에 김연아 피겨스케이팅 연기를 합쳐 만든 영상물'까지 큰 인기를 끌면서, 내내 화제를 모았습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2위 : 태풍 나크리
올해 2014 신규 검색어 2위를 차지한 것은 '태풍 나크리'.

그런데 키워드 순위에 '태풍'이 올랐다는 것을 확인한 순간,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올해 국내에 영향을 끼친 태풍 중에 이렇게 연말검색 순위에 오를만큼의 강력한 게 있었던가?'하는 것이었으니......

지난 7월 말에 발생하여 8월 초에 소멸한 '태풍 나크리', 북상 당시 많이 회자되었지만 기억을 되돌려보면 예년의 여타 심각한 영향을 주었던 태풍들에 비해서는 그리 큰 영향은 미치지 못했던 태풍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3위 :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로 뜬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참고로, '신 세계 7대 불가사의'는 '멕시코 치첸이트사', '이탈리아 콜로세움', '페루 마추픽추', '브라질 구세주 예수상', '요르단 페트라', '중국 만리장성', '인도 타지마할'.

'고대7대불가사의'로는 '이집트 피라미드', '바빌론 공중정원', '에페수스 신전', '올림피아 제우스신상', '로도스항구 청동상', 'Halicarnassos 마우솔레움', '알렉산드리아 파로스등대'를 꼽습니다.

생각컨대 이 키워드가 검색 순위에 오른 것은 tv예능프로그램들의 영향이 상당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먼저 월드컵 즈음해서 '무도 응원단의 브라질 예수상 방문 장면'이 전파를 탔고, 이어서 tvn 프로그램 '꽃보다 청춘'의 페루 여행 중 '마추픽추'가 소개되었던 것[각주:1] 역시 '신 세계 7대 불가사의'라는 키워드를 검색 순위에 올리는 데 크게 일조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4위 & 10위 : 타요버스 & 라바 지하철.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4위 '타요버스'와 10위 '라바 지하철'은 함께 묶어 소개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한데요. 국산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대중교통 서비스에 접목시키자는 시민의 아이디어에, 서울시의 행정력과, 버스회사와 지하철공사의 실행력이 합쳐진 결과물인 '타요버스', 그리고, '라바 지하철'.

사견이지만, 자칫 삭막하기 쉬운 도심의 일상에 크게 비용 들이지 않고도 여유와 즐거움을 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올해의 히트작'이지 않나 싶습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5위 : 청혈 주스

피를 맑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지며 사람들의 큰 관심을 불러모았던 '청혈주스', 그리고, 올해 다음 검색 연말 결산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지만 그 못지 않게 큰 인기를 끌었던 키워드 '해독주스'.

매해 새로운 건강관리, 유지법들이 많이 소개가 되곤 하지만, 올해는 단연 '청혈주스'와 '해독주스'가 인기이지 않았나 싶은데요.

그럼, 몸속 독소 배출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며 화제를 불러모았던 '청혈주스'는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들면 되는지.

* 청혈주스 재료 : 당근, 사과, 귤, 양파, 생강 / 비율은 당근2:사과2:귤1에 양파 생강 소량 준비.

* 청혈주스 만드는 법

   1. 사과는 씨를 제거하고, 귤을 제외한 모든 재료는 껍질째 쓰며,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준다.

   2. 모두, 익히지 말고 '생'[각주:2]으로 갈아,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끝.

또한, 해독주스는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함께 소개를 해보고요.

* 해독주스 재료 : 토마토,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각 동량 + 사과 혹은 바나나 등의 과일 적당량.

* 해독주스 만드는 법

   1. 토마토, 브로콜리, 당근, 양배추 등을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1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중간불에 삶는다.

   3. 2를 과일과 함께 갈아준다.

참, 이런 류의 내용을 이야기할 때면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

아무리 좋다고 알려진 건강법도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좋을 수만은 없을 터, 효과의 유무와 더불어 크고 작은 부작용도 있을 수 있을 것이므로, 무턱대고 맹신하기보다는 각자에게 맞는 것을 찾아 꾸준히 실천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건강유지 관리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6위 : 모나미 153 한정판.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6위는 '모나미 153 한정판'이었는데요.

하얀색 플라스틱 몸체에 0.7mm 심지를 고이 품고 있는 '모나미 153'.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한번쯤 써보지 않은 사람이 없지 않을까 싶을만큼의 '국민 볼펜'이라 할 수 있겠지만, 그러나 처음 잠깐 빡빡한 듯 하다가 이내 쓰면 쓸수록 늘어만나는 볼펜똥에ㅋ, 다른 경쟁 볼펜들이 많이 등장을 하면서, 점차 추억 속의 펜이 되어가고 있던 '모나미 153'이 올해 발매 50주년을 맞아 한정판 생산으로 다시 한번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모나미 153 한정판 출시.

올초 모나미 볼펜은 니켈과 크롬으로 도금한 금속 몸체의 한정판 모나미 153을 출시했는데요. 1만개 한정인 것이 알려지며 큰 화제를 불러모았고, 출시 직후 품절, 이후 해당 제품이 중고사이트에 높은 가격으로 올려져있다고도 전해졌었는데, 결국 이 모든 것들이 이슈가 되면서 '모나미 153 한정판'이 올해의 신규 검색어 순위에까지 오르게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7위 : 바나나 전염병

올 봄, 바나나 전염병으로 인해 바나나가 멸종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뉴스들이 나오면서 크게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바나나 전염병이라 불리는 '파나마병'은 바나나 나무의 뿌리를 공격하는 곰팡이균 '티피컬 레이스4(TR4)'로 인한 것으로, 우리가 먹고 있는 바나나품종인 '캐번디시 품종'에 특히 취약하다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인체에는 무해하다고 하지만, 한번 발병하면 치료 불가능 & 현재까지 백신도 농약도 없는 전염병. 오로지 대안이라면 새로운 유전자군을 찾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하니, 앞으로 우리가 언제까지 바나나를 먹는 것이 가능할지, 알 수 없는 일이라고 해야겠습니다.[각주:3]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8위 : 노란리본 의미

2014년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수많은 사건사고들, 누가 그중 하나만을 꼽으라고 한다면 누구라도 '세월호 참사'부터 이야기할텐데요.

사고 실종자의 무사 귀환을 바라는 마음으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에서 물결처럼 일었던 '노란리본 달기' 열풍.

그러나 모두의 간절함에도 불구하고 생환한 실종자는 없었고, 현재도 9명의 실종자는 차디찬 진도 앞바다에 남겨져 있는 상황. 참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나 싶고 마음만 너무 아플 뿐ㅠㅠ, 사망자 모두의 영면을 빕니다.

 

* 2014 올해의 신규 키워드 9위 : 셀카봉

2014년 올해의 히트 상품이라면 단연 '셀카봉'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언뜻 생각하면 혼자 셀카 찍을 때 주로 사용되겠다 싶지만, 여럿이 한데 모아 사진 찍는데도 아주 유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

그렇다보니 '꽃보다 청춘' 등의 방송 프로그램들을 통해서도 사용 장면이 많이 노출이 되면서, 더욱 대중의 관심을 받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기까지, 다음이 뽑은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를 소개해 보았고요.

※ 이전년도 '올해의 신규 검색어'는 무엇?

2012 올해의 신규 검색어 관련 포스트 링크 : http://middlec.tistory.com/483

2013 올해의 신규 검색어 관련 포스트 링크 : http://middlec.tistory.com/995

 

이어지는 포스트에서는 '다음 선정, 2014 올해의 최다 검색어'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올라와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1511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꽃할배, 꽃누나에 이은 '꽃청춘'은 2그룹으로 나눠 여행을 진행했었는데요. 이중 '윤상, 유희열, 이적'으로 구성된 40대 꽃청춘이 페루 여행을 떠났었고, 그 가운데 '마추픽추'가 소개되었었습니다.) [본문으로]
  2. (가능한 생으로 만드는 것이 좋지만, 먹기 힘들다면 양파와 생강은 살짝 익혀 넣는다) [본문으로]
  3. (참고로, 세계식량농업기구의 경고에 따르면 바나나 멸종이 빠르면 20년 내에도 가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