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의정부 화재, 의정부 오피스텔 화재, 의정부 아파트 화재] 의정부 대봉그린아파트에서 발생한 불로 큰 인명피해 발생.

by 가온다's BLOG 2015. 1. 11.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의정부 화재, 의정부 오피스텔 화재, 의정부 아파트 화재] 의정부 대봉그린아파트에서 발생한 불로 큰 인명피해 발생.

의정부 화재.

 

어제 오전,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주거용 오피스텔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큰 인명피해가 났습니다.

 

 

의정부 대봉그린아파트에서 발생한 불, 옆 건물들로 옮겨 붙으며 대형 화재로 번져.

 

현재까지 밝혀진 이번 사고의 진행 과정을 정리해보면, 최초 발화는 10일 오전 9시 15분경 대봉그린아파트 1층 주차장에 세워져 있던 4륜 오토바이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로부터 11분 후에 119 쪽으로 최초 신고가 이루어져, 신고 후 6분 만에 소방차가 도착하여 진화를 시작했지만, 2시간 여가 지난 후에야 불길이 잡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고요.[각주:1]

 

인명 피해 상황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점차 더 늘어나, 현재는 '4명 사망에, 12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의정부 화재 사건.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최초 발화에서 찾아야하겠지만,

 

이렇게까지 크고 엄청난 결과로 이어지게 된 원인에 대해서는,

효율을 추구하기 위해 여러 규제의 완화 속에 지어진 '도시형 생활주택의 안전성 미흡'과,

역시 효율이라는 장점 아래 '화재에 취약한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외장 마감이 된 건물에서 난 사고'라는 점,

또한, 평소 건물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졌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cctv 상에 화재 상황이 찍히고 있었음에도 '화재 발생 이후 10분이나 지난 시점에서야 현장에서의 신고가 있었고, 그로 인해 진화의 시점이 늦어지게 되었다'는 점 등, 여러 구조적이고 기본적인 원인 또한 짚어야하지 않을까 싶고요.

 

다만, '소방헬기로 인해 불길이 번졌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이론상 가능성으로써의 '그럴 수도...'라는 정도의 수긍까지는 해볼 수 있겠으나, 그에 더해 만약 소방 측의 책임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공감도 동의도 할 수가 없겠으니...... 재산보다 우선하는 가치가 사람이므로 인명을 구조하기 위해 소방헬기가 현장에 떴고 실제로 인명 구조가 이루어졌던 것이라면, 이에 대해서는 결과를 두고 왈가왈부할 것은 아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의정부 아파트 화재 사건.

 

그저 "안타깝다"는 말 외에는 달리 무슨 말도 더 덧붙일 수가 없을 듯 한데요.

 

고인의 명복과,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또한, 화재 원인 규명과 더불어, 피해 주민들에 대한 적합한 정도의 지원도 적시에 잘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1580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그 사이, '대봉그린아파트' 뿐만 아니라, 옆건물인 '드림타운', '해뜨는 마을', 그리고 주변 상가와 주택 등도 화재 피해를 입었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