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대포통장 방지책] 장기 미거래 은행 계좌, ATM기 등에서의 현금인출한도 대폭 축소.

by 가온다's BLOG 2015. 4. 6.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대포통장 방지 조치] 일부 은행, 오늘부터 '1년이상 미거래 은행 계좌'에 대해 'ATM기 등에서의 현금인출한도 대폭 축소'해.

1년 이상 미사용 은행 계좌, ATM기 등에서의 현금인출한도 대폭 낮춰져.

 

1년 이상 미사용된 금융권 계좌에 대해 1일 최대 70만원까지만 현금인출기 출금이 가능하도록 하는 조치[각주:1]가 당장 오늘 6일부터 일부 은행에서부터 시작되어, 다음 달 중으로는 그외 은행권으로까지 확대 적용될 것이라는 뉴스입니다.

 

이같은 조치는 근래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는 대포통장 관련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예전에만 해도 신분증만 있으면 은행에 가서 통장 만드는 건 일도 아니었는데, (언젠가부터 대포통장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등의 범죄가 잇따르게 되면서,) 최근들어서는 은행권에 통장을 개설 시 '여러 제약과 더불어, 절차 역시 상당히 까다롭게 된 상황'에서, 이제 기존 통장 계좌에 대한 이런 제약까지 따라붙게 된 것이고요.

 

아무튼 우선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이 바로 오늘부터 이 조치를 시행하고, 곧이어 그외 금융권에서도 이같은 조치가 이어지게 될 거라고 합니다.

 

 

한편, 이번 '미사용 금융 계좌에 대한 현금인출기 인출 한도 하향 조치'로 인해 ATM기 등을 통한 현금인출 한도 축소 조치를 적용받게 된 계좌 중 실제 정상 사용 중인 통장인 경우에는 해당 금융사의 창구에 신분증을 제시하고 신청 시 다시 인출한도를 높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대포통장 방지를 위한, 장기 미거래 은행 계좌에 대한 현금자동화기기 인출한도 축소' 이슈와 관련.

 

일단은, (이번 조치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은행 거래를 하고 있는 일반 고객들은 상당한 불편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드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러나) 신규 계좌개설이 어려워짐에 따라 묵혀져있는 계좌까지도 범죄에 악용될 우려가 있는 것이라면 그로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이런 결정조차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 않겠나 싶고요.

 

다만, '금융관련 사기 대책으로 이보다 더 근본적이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것들은 없는지'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이후로 더 필요하지 않겠나라는 아쉬움 역시 가져볼 수 밖에 없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1749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기존 한도는 일 '600만원'.)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