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스몸비란, 스몸비 뜻] 스몸비(smombie) = 스마트폰 좀비(Smart Phone + Zombie)

by 가온다's BLOG 2016. 7. 7.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스몸비(smombie) 사고 위험] '교통 안전 위협하는, 보행중 스마트폰 이용' 자제해야.

 

복잡다단한 세상 속.

시절을 좇다보면, 기존의 단어만으로는 정확히 표현 되지 않는 혹은 설명하려 해봤자 장황해지기만 하는 여러 새로운 상황들에 놓이게 될 때가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그 각각의 상황에 적합하게끔 생겨나게 된 것이 바로 '신조어'고요. 이 포스트에서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신조어' 중 하나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

 

 

신조어, '스몸비'란?

 

우리가 길거리를 지나며 보게 되는 사람들의 모습이란 '차량 운전자부터 단순 탑승자, 또한 보행자까지', 참으로 다양한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모든 행위와 행동들에 관심이 가지는 않더라는 것.

 

다만, 명백한 교통법규 위반이라던가, 혹은 딱히 규정까진 되지 않았으나 나와 남의 안전에 상당한 위협이 될만한 행동들인 경우에는 눈길이 모아질 수 밖에 없으니......

 

특별히, 근래 '길을 걸으며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사람들로 인한 교통 안전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각주:1] 그로인해, 이들을 일컫는 말 '스몸비', '스몸비족'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스몸비 뜻 : 스몸비(smombie) = 스마트폰 좀비(Smart Phone + Zombie)

 

스몸비(Smombie)란 'Smart Phone'과 'Zombie'를 합친 말을 줄여만든 신조어인데요.

산 사람에게 '좀비'라는 강한(?) 단어까지 썼다는 건, 그마만큼 그 사람이 스마트폰에 빠진 정도가 심하다는 것이고, 특히나 그들이 보행 중 주변 상황에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을 표현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고요.

 

무튼, 실제로 이로인한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이 여러 곳에서[각주:2] 생겨나고 있다보니, 국내외에서 이들에 대한 주의 환기와 인식 개선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해외에는 이들 '스몸비족'들을 위한 '바닥 매설 신호등(In-ground Lights)'이 설치된 곳까지 있다고 하네요.

 

 

'스몸비 교통사고 위험' 주의 : 보행자 각자의 문제 자각과 의식 재고, 실천이 중요.

 

교통사고 줄이기.

사고의 유형에 따라서는 교통 시설과 체계 개선 등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겠으나, 스몸비 사고는 그런 것들보다도 '보행자 각자의 문제 자각과 의식 재고, 그로인한 실천'의 여부가 상당히 중요한 핵심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가장 먼저는 나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또한 주변을 지나는 차량 운전자 등 불측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도, '길거리 내지는 대중교통 내에서의 스마트폰 홀릭 행동'은 자제되어야겠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2516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기본적으로 보행자가 인도를 걸을 때도 앞은 봐야하는 거지만, 횡단보도를 건널 땐 앞뒤좌우 잘 살펴가며 가야하는 건데요. 실제로는 주변 살필 것 없이 그냥 직진인 경우들이 꽤 있고요. 특히나 이들 중에는 스마트폰에 온 신경을 집중시키고 있는 스몸비족도 상당하니 교통안전 차원에서는 매우 우려스러운 현상이라고 해야겠습니다. [본문으로]
  2. '스몸비'. 단지 '보도'에서만이 아니라,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