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 Technology/앱테크... 리브메이트

근대 5종 OX퀴즈,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9일 정답...은?

by 가온다's BLOG 2022. 2. 9.
반응형

- 타이틀 이미지 :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

 

카테고리 : App Technology / 앱테크... 리브메이트

제목 : [앱테크] '근대 5종 경기 종목, 펜싱, 수영, 승마, 크로스컨트리, 사격' OX퀴즈,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9일 정답...은?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9일, 문제와 정답은?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9일자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매일 오전 10시에 새로운 문제가 올라오는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022년 2월 9일 문제는

올림픽 종목 중 근대 5종 경기는 [펜싱, 수영, 승마, 크로스컨트리, 사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라는 문장이었고,

 

이 'OX퀴즈'에 대한 답은 'O'입니다.

 

오늘 문제, 오전 10시에 출제되어 내일 오전 10시에 새 문제가 올라오기 전까지는 그대로 유효하니 만큼, '오늘의 퀴즈'를 풀어서 'kb포인트 적립'을 하실 분들은 답을 잘 확인하여 '리브메이트 포인트리'를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9일' 문제와 정답...에 대해, 설명을 조금 더 덧붙여볼까요? ^^

 

지금은 올림픽 기간입니다.

그리고, 오늘 '리브메이트 퀴즈 문제'로도 '올림픽 종목' 관련한 질문이 올라왔는데요. 다만, 동계올림픽 관련은 아니고 하계올림픽 종목에 대한 퀴즈가 되겠습니다.

 

오늘 퀴즈에서 묻고 있는 건 '5종 경기'에 대한 것인데요.

우리말로 '5종 경기'라는 뜻의 '펜태슬론(pentathlon)'은 숫자 '5'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penta-'와 '경기'라는 뜻의 '-athlon'이 합쳐진 영어 단어로, 경기 종목으로 꼽힌 '5종목'은 전쟁터를 상정하여 전령병이 수행해야할 법한 임무들로 구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올림픽 5종 경기'라고 했을 때 꼽을 수 있는 종목들은 '고대 그리스 올림픽에서 치러졌던, 고대 5종 경기(original pentathlon) 종목인 달리기, 멀리뛰기,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레슬링'..., 그리고, '근대 올림픽의 창시자인 쿠베르탱 남작이 직접 고안하여 1912년 올림픽부터 남자 정식종목[각주:1]으로 치러진, 근대 5종 경기(modern pentathlon) 종목인 펜싱, 수영, 승마, 사격, 육상 크로스컨트리'가 있습니다.

즉, 여기까지의 설명으로, 오늘 리브메이트 퀴즈의 정답이 'O'인 것은 확인이 된 셈이고요.

 

아래는 실제 '올림픽 근대5종 경기'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직전 하계 올림픽인 도쿄대회 기준으로[각주:2] 아주 짧게만 부연을 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근대 5종'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치러지는 경기는 '펜싱, 수영, 승마, 레이저런', 이렇게 넷입니다.

* 펜싱

근대5종의 '펜싱'은 에페 종목으로 치러지며, 다만, 동시타는 무효 처리합니다.

'펜싱'은 근대 5종 종목 중 유일하게 대회 상대 전적으로 점수가 매겨지며,[각주:3] 때문에 여타의 종목들에 비해서 중요도가 더 큰 종목으로 인식됩니다.

* 수영

'수영'은 200m 자유형으로 진행되며, 기준 시간이 되는 2분 30초를 찍으면 250점, 그보다 빠르거나 느린 기록에 대해서는 1초당 플러스 마이너스 3점을 계산해서 순위를 산정합니다.

* 승마

승마는 지난 도쿄대회에서도 문제점 지적이 꽤 있었던 종목인데요.

승마에서 말은 기수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한 경기 전력, 그런데 근대5종 자체가 전장을 상정하고 만들어진 경기라 '적의 말을 뺏어 탄다'라는 의미를 부여해 말을 무작위 추첨해서 선수들에게 배정했고, 그 결과 짧은 시간 안에 말과의 합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한 일부 선수들의 경우에는 매우 좋지 못한 성적을 내면서,[각주:4] 이 종목의 너무 큰 예측불가능성에 대한 문제점이 도드라지게 되었고, 때문에 현재 '근대5종에서 승마를 빼고 사이클 종목을 넣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 사격+육상 = 레이저런

근대5종의 마지막 경기는 '레이저런'인데요. 레이저런은 '3.2km 크로스컨트리' 중에 '사격'이 실시되는, 복합경기입니다. 각 선수는 앞서 치러진 세 종목의 점수에 따라서 출발 시각이 달라지게 되며, 경기 중 육상과 사격을 번갈아가면서 진행해 결승선에 가장 먼저 도착하는 선수가 '근대5종 경기'의 최종 승자가 됩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3532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참고로, 여자 종목으로는 2000년 시드니 대회부터 정식 합류가 되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2. 참고로, '근대 5종 경기'는 올림픽 등장 이후 수차례의 크고 작은 룰 변경이 있었습니다. [본문으로]
  3. 상세 점수 계산 방식이 있었는데요. 대략적으로만 적어보면, 일단 기준점이 되는 점수는 250점, 여기에 승패 수에 따라 점수 가감이 있고, 전패했을 때는 0점이 됩니다. [본문으로]
  4. 승마는 400m 이쪽저쪽의 거리에 설치된 12개의 장애물넘기를 실시해 점수를 매기게 되는데, 300점 기본 점수에, 제한 시간 초과에 따른 감점과 점프 실패에 대한 감점, 그리고, 말이 점프를 거부하거나 낙마한 경우 등등에 대한 감점 요소가 있고, 말이 경기장 밖으로 나가버리거나 하는 중대한 문제의 발생시에는 0점 처리가 됩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