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2012 올해의 검색어, 올해의 키워드] 포털사이트 다음이 선정한 '2012 올해의 이슈 검색어'는 무엇?

by 가온다's BLOG 2012. 12. 14.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2012 올해의 이슈 검색어] 강남스타일, 태풍 볼라벤, 해를 품은 달, 디아블로3, 티아라, K팝스타, 안철수의 생각, 애니팡, 백악관 동해, 삼성 애플 특허소송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2012 올해의 검색어를 정리해 발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포털 다음이 선정한 올해의 키워드는 '종합, 인물, 방송, 문화, 생활', 이렇게 총 5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발표가 되었는데요.

 

각각의 종합카테고리 안에는 다시 2차 카테고리가 구성이 되어 있어,

 

올 2012년 한해, 어떤 키워드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는지 구체적으로 잘 정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2012 올해의 키워드.

 

2차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해서 전체 몇개의 분류로 나뉘어져 있는지 봤더니, 총 25개.

 

그중에서도 이 포스트에서는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을 '올해의 이슈 키워드 종합 부문'에 대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그러면, 올 한해. 우리에게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검색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기로 하죠. ^*^

 

 

- 올해의 이슈 검색어 -
순위 이슈 키워드 순위 이슈 키워드
1 강남스타일 6 K팝스타
2 태풍 볼라벤 7 안철수의 생각
3 해를 품은 달 8 애니팡
4 디아블로3 9 백악관 동해
5 티아라 10 삼성 애플 특허소송

 

- 이미지 출처 : 포털사이트 다음, 올해의 키워드 페이지 -

 

 

2012 올해의 이슈 키워드.

 

보시는 바와 같이 강남스타일이 1위를 차지했고요.

 

올해따라 한반도로 유난히 많이 북상했던 태풍들, 그 3연속 4연속 태풍 가운데서도 가장 강력했고 가장 큰 피해를 남겼던 태풍볼라벤이슈 검색어 2위를 차지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3위를 차지한 키워드는 해를 품은 달.

저 역시도 드라마 해품달에 푹 빠져 있었던 터라, 이 키워드를 보니 그 당시 기억이 많이 났는데요. 검색어로 다시 보니 반가웠습니다. ^^

 

4위디아블로3.인데, 게임 잘 안하는 저같은 사람도 이 게임은 들어봤을 정도니 올해의 이슈 키워드에 오를만 했다 싶고요.

 

5위티아라.

티아라, 이렇게만 보면 좋은 이슈였을 것 같지만, 올 한해 티아라 관련 이슈는 그리 좋은 내용은 아니었는데요.

티아라 사태, 다음 검색 순위로만 보았을 때는 이 이슈가 강남스타일 다음으로 올 한해 연예계 관련 가장 큰 이슈로 기록이 되어 있었습니다.

 

6위K팝스타.

그러고보면 지난 2~3년간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가수 지망생 오디션들이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전 년도에 MBC의 위대한 탄생이 큰 인기를 끌었었다면, 올해는 K팝스타가 그 자리를 대신했던 것이 아닌가 여겨지고요. 그것이 이번 검색 순위 결과로도 나타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7위안철수의 생각.

안철수의 저서, 안철수의 생각이 이슈 키워드였다는 것. 결국 안철수 현상의 또다른 표현이기도 할텐데요. 올 한해를 가장 뜨겁게 달궜던 인물 중 한분, 바로 안철수 전교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8위애니팡.

올 한해는 그야말로 애니팡 열풍이었는데요. 그래서 내심 디아블로3보다는 애니팡이 더 높은 순위에 올라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 결과는 애니팡이 더 뒷 순위였네요.

 

9위백악관 동해.

이 키워드는 올 봄, 버지니아 한인회에서 미국 백악관 홈페이지에 '미국 교과서 동해 표기 바로잡기 서명운동'을 벌이면서부터 이슈화가 된 것인데요.

미 교과서에 동해가 일본해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는 지적의 청원이 시작되면서, 한일전 양상을 띄기 시작.했었는데, 이때의 일이 '백악관 동해'라는 키워드로 표현이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10위삼성 애플 특허소송.

이 건은 올해, 지상파 뉴스에서도 참 많이 다뤄졌던 내용이지만, 이게 순위권에까지 들 줄은 몰랐는데요. 솔직히 조금 의외다 싶었습니다.

 

 

이상으로 '포털사이트 다음이 선정한 2012 올해의 검색어', 이슈 종합 순위를 소개해 보았는데요.

 

이것 외에도 이슈어들이 여러 카테고리로 나눠져 소개가 되고 있었던만큼, 이후로도 틈틈히 관련 내용들에 대한 정리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일단, 이 포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 ^ㅁ^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481 작성자 : 가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