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생방송 애국전선 리뷰] 애국전선 rss 링크 & 브라우저별 애국전선 mp3 청취방법 및 다운방법.

by 가온다's BLOG 2012. 2. 15.
반응형


카테고리 : Alternative Journalism Review
제목 : [생방송 애국전선 리뷰] 애국전선 rss 링크 & 브라우저별 애국전선 mp3 청취방법 및 다운방법.

불과 두세달 전만 하더라도 나꼼수, 나꼽살, 애국전선으로 대표되던 시사, 경제분야 인터넷방송 영역에, 저공비행, 희뉴스, 이털남, 뉴스타파 등등이 합세를 하면서 갑자기 들을 것이 풍성해진 요즘입니다.

 

그러나 그렇다보니 아무래도, 가장 처음 접했었고 가장 오랜 기간동안 들어왔던 '나는 꼼수다'와 '애국전선', '나는 꼽사리다'의 새파일을 기다리는 마음은 또 조금 약해진 듯도 싶은데요.

 

그렇지만 여전히 이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강력하고, 시사하는 바 또한 큰 것 같습니다.

 

 

앞서 '나는 꼼수다'와 '나는 꼽사리다'에 대한 리뷰를 적었었습니다.

 

해서 이번에는 '생방송 애국전선'에 대한 리뷰와, 브라우저별 애국전선 mp3 파일 다운 및 청취방법을 정리하는 포스팅을 해보았으면 합니다.

 

 

'애국전선' 리뷰

 

 

'생방송 애국전선', 약칭 '애국전선'은 진보언론 민중의소리에서 만든 것으로,

 

맨 처음, 한미FTA의 국회처리를 앞둔 시점에서 한미FTA 반대를 주장하는 내용을 방송으로 내보낸 것을 시작으로 해서,

 

현재 15화까지 진행되고 있는 인터넷방송입니다.

 

 

그러면 먼저, 애국전선 진행자들에 대한 소개부터.

 

생방송 애국전선은.

늘 "애국오빠들 잘자요~"라는 강력 닭살멘트ㅋㅋ로 방송 마무리를 짓곤하는 '민중의소리 정혜림 아나운서'

청취자인 제가 듣기엔 이분도 디테일 담당인 것 같던데 스스로는 '5선의 낙선전문 기자'라고 소개하는 '민중의소리 정치부 현석훈 기자'

애국전선 메인? 디테일 담당 기자, '민중의소리 경제부 조태근 기자'

자칭 티파니빠이신 '최영일 문화평론가'

애국전선에서 행동대장으로 통하는 '최한욱 시사평론가'

이렇게 다섯분이 방송을 진행하고 있고요.

 

위의 소개에서 보셨듯이 성별 구성이 하필이면 남4에 여1, 그래서 애국전선 진행자의 팀명도 자칭 타칭 '애국독수리들'로 명명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각주:1]

 

기자2명, 아나운서1명, 시사평론가1명, 문화평론가1명.

 

이들의 조합이 만들어내는 애국전선은 '디테일'과 '디테일을 뒷받침하는 적절한 해석', 그리고 다루어지는 주제들로 인해 자칫 무거워질 수도 있는 '방송 분위기를 적당히 업시켜주는' 최상의 인적조합이 아닌가 여겨집니다.

 

 

생방송 애국전선.

 

처음 이 이름을 들었을 때부터 '조금 강한 느낌', '그러면서도 왠지 중의적인 무엇' 같은 게 느껴졌는데요.

 

청취자 입장에서 들어봤을 때 솔직히 앞의 몇회까지는 조금 산만한 듯도 하고, 조금 뒷북인 듯도 하고, 메시지가 강성인 듯도 하면서 반대로 조금 약한 느낌도 함께 들어서, 괜히 나꼼수와 비교하게도 되고 그랬지만,

 

점차 자리를 잡아가는 게 느껴졌던 이후 방송부터는 애국전선만의 특징 같은 것도 확실히 느껴졌고,

무엇보다 방송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강하면서도 그 표현법은 크게 속되거나 듣기에 거북하지 않아서, 저는 그런 부분을 좋게 받아들였었습니다.

 

그리고, 이제까지 들었던 주제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방송은 번외편으로 방송되었던 '꼴찌 이인영 그리고 김근태'편과, 비교적 최근에 방송된 '누구를 위하여 기름값을 올리나'편이고요.

 

그외에도 여러 다양한 주제들이 많이 다뤄졌던만큼, 각자 관심있는 주제, 혹은 궁금한 주제가 있으시면 찾아 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애국전선 rss 주소 링크

 

 

애국전선 rss -> http://cast.vop.co.kr/kfline.xml

 

 

'애국전선 mp3파일 다운 및 청취방법', 브라우저별 정리

 

인터넷 브라우저.

아직까지는 인터넷익스플로러가 대세이긴 하지만, 요즘은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고, 무엇보다 이런 인터넷방송과 팟캐스트를 들어보려고 하면, 같은 브라우저를 이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파일 다운방법 같은 것이 조금씩 달라서, 파일 청취 및 다운에 애로가 따르곤 하는데요.

 

그래서, 애국전선 리뷰에 덧붙여 '브라우저별 애국전선 mp3파일 다운방법'에 대해서도 따로 정리를 해둘까 합니다.

 

 

- IE(인터넷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용자의 경우

http://cast.vop.co.kr/kfline.xml로 접속시, 클릭할 수 있는 부분이 '제목' 부분과 '파일 링크' 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복잡한 절차없이 간단히 mp3파일을 다운 받고 싶다면, 제목이 아닌 파일 링크 부분을 클릭하시면 되겠고,

- IE로 애국전선rss에 접속시 화면 -

 

- 파이어폭스로 애국전선rss에 접속시 화면 -

 

만약, 어떻게 하다가 제목 부분을 클릭했다 그런 경우엔 아래의 '오페라 사용자 경우' 2에서부터 똑같이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 오페라 사용자의 경우

rss주소로 접속(http://cast.vop.co.kr/kfline.xml)까지는 똑같지만, 다운을 시도할 때는 조금 절차가 많아지는데요.

1. 제목 클릭!

 

2. 실행이 아닌 파일 다운을 받고자 한다면, 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녹색으로 표시해둔 다운로드 부분을 클릭!

 

3. 다운로드 부분 아래에 새로운 다운로드 표시가 뜨게 되는데, 거기를 또 클릭!

 

4. 파일 다운로드 여부를 묻는 팝업창 뜨면 '저장'을 눌러서, mp3파일 다운!

 

이런 순서로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애국전선 mp3파일 다운에 있어서는 오페라에서의 절차가 이렇듯 복잡한만큼, 만약 실행이 아닌 파일을 '다운'받으실 거라면 IE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64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독수리5형제가 연상이 되면서 독수리5형제를 패러디한 '애국독수리들'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