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 Technology/앱테크... 리브메이트

[앱테크] 농구 바이얼레이션 OX퀴즈,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3일 정답...은?

by 가온다's BLOG 2022. 2. 23.
반응형

- 타이틀 이미지 :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

 

카테고리 : App Technology / 앱테크... 리브메이트

제목 : [앱테크] 농구 바이얼레이션 OX퀴즈,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3일 정답...은?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3일, 문제와 정답은?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3일자 문제가 올라왔습니다.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는 매일 오전 10시에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데요.

 

2022년 2월 23일 문제는

[바이얼레이션]은 농구에서 파울 이외의 규칙 위반으로 공격권만 상대편에게 넘어간다.

는 문장이었고,

 

오늘 OX퀴즈에 대한 정답은 'O'가 되겠습니다.

 

이 문제, 오전 10시에 출제되어 내일 오전 10시에 새 문제가 올라오기 전까진 그대로 유효하니, '오늘의 퀴즈'를 풀어 'KB포인트 적립'을 하실 분은 답 확인 후 '리브메이트 포인트리'를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3일' 문제의 키워드인 '바이얼레이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

 

* 바이얼레이션 (violation) *

스포츠 경기에서의 '규칙 위반 행위' 중 하나인 '바이얼레이션'은 '파울과 비슷한 개념이나, 파울보다 심각성이 덜한 위반 행위'를 말하는데, 주로 '농구 종목'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즉, '바이얼레이션'은 오늘 문제 설명 그대로 '농구에서 파울 이외의 규칙 위반'으로, 바이얼레이션을 범하게 되면 '공격권이 상대편에게 넘어가게 되며, 상대편은 규칙 위반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드 라인 밖에서 스로 인'을 하게 됩니다.

 

* 농구 바이얼레이션 종류 : 워킹 바이얼레이션, 하프라인 바이얼레이션, 더블 드리블 바이얼레이션, 오버타임 바이얼레이션 등.

 

농구 바이얼레이션의 종류, 위에서 나열한 것이 꽤 되는데 대략 설명을 좀 해보겠습니다.

 

워킹 바이얼레이션(walking violation) : 농구 경기에서 '공을 가진 선수가 볼 드리블 없이 세 걸음 이상 스텝을 밟는 것, 또는, 축이 되는 발(피벗풋)이 바닥과 떨어지는 것'을 말하며, 원래는 '트래블링(traveling)'이라고 부르는 게 더 맞다고 합니다.

 

하프라인 바이얼레이션(half-line violation) : 이해하기 쉽게, 축구는 공격 상황에서도 공을 뒤로 돌리며 전후방 필드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농구는 일단 공격이 시작되어 선수와 공이 하프라인을 넘어서버리면 그 뒤부터는 상대팀 진영 코트인 프런트코트 내에서만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수비 진영인 백코트로는 되돌아가선 안됩니다. 즉, 이 규칙을 위반하게 되면 '하프라인 바이얼레이션'에 걸리게 됩니다.

하프라인 바이얼레이션은 '백코트 바이얼레이션', '하프코트 바이얼레이션', '하프바이얼레이션', '센터바이얼레이션'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더블 드리블 바이얼레이션(double-dribble violation) : 드리블링 바이얼레이션(dribbling violation)이라고도 불리는 '더블 드리블 바이얼레이션'은 말 그대로 두번의 연이은 드리블을 해서 규칙 위반이 되는 것인데, 좀 풀어적어 보면, 볼을 가진 선수가 드리블을 하다가 볼을 들거나 잡아서 공의 움직임이 정지했을 경우 드리블이 끝난 것으로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때 이 한번의 드리블이 끝난 후에 슛이나 패스를 하지 않고 다시 계속해서 드리블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버타임 바이얼레이션(overtime violation)

농구는 '3초룰, 5초룰, 8초룰, 24초룰' 이런 식으로 시간에 대한 바이얼레이션이 있는데,

그 중, '3초 바이얼레이션'은 공격자가 상대편의 페인트존 내에 3초 이상 머물렀을 때 해당이 되며, 이때 위반자가 공을 소유하고 있는지 없는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5초 바이얼레이션'은 공을 가진 선수가 5초 동안 패스, 드리블, 슛 등의 동작을 아무 것도 하지 않을 때 걸리게 되며, 이는 코트 내에서 뿐만 아니라, 사이드라인이나 베이스라인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8초 바이얼레이션'은 공격팀이 공을 가지게 되었으면 자기 진영에서 상대팀 진영으로 8초 이내에 넘어가야 된다는 규정으로, 그렇게 하지 못하게 되면 '8초 바이얼레이션'에 걸리게 됩니다.

'24초 바이얼레이션'은 공격팀이 24초 이내에는 슛을 쏘아야 한다는 규정으로, 그렇게 하지 못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공격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까지, 농구 바이얼레이션 종류 중에서도 우리가 실제 경기를 보다보면 자주 접하게 되는 바이얼레이션 위주로 정리를 좀 해보았는데요. 다만, 지금 적은 것은 그야말로 수박겉핥기 정도의 간단 요약이고, 세세한 내용까지는 담고 있지 못하니,,, 농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단순 참고 정도만 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3563 작성자 : 가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