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제주흑돼지, 제주마와 제주흑우에 이어 천연기념물 될 듯.

by 가온다's BLOG 2015. 1. 27.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제주흑돼지', '제주마'와 '제주흑우'에 이어 천연기념물 될 듯.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제주 흑돼지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다'고 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천연기념물이라고 하길래 순간, '그럼 이제 제주흑돼지는 못먹게 되는 건가?' 하고 아쉬워할 뻔 했으나, 그건 아닌 듯 하고요. ㅎ

 

일반 돼지농가에서 사육되고 있는 흑돼지가 아닌, 축산진흥원에서 보존 관리 중인 260여두의 '제주흑돼지'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는 거라고 합니다.

관련 뉴스들에 따르면, 2014년말 기준으로 제주에서 사육되고 있는 흑돼지의 수는 8만 여두로, 이 흑돼지들의 대부분은 순수 토종이 아닌 외국산과의 교잡종이라고 하는데요. 기존에 우리가 먹어왔던 것은 바로 이것이 아닐까 싶고,

반면, 이번에 천연기념물 지정을 앞두고 있는 흑돼지는 축산진흥원이 약 30년 전에 우도 등의 도서벽지에서 확보한 소수의 순수 혈통을 번식시켜 얻은 것으로, 육지 돼지와는 다른 외형적 특성과 혈통 고유성도 간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제주흑돼지', '제주마'와 '제주흑우'에 이어 천연기념물로 지정.

 

한편, 제주 재래가축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는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앞서 '제주마'와 '제주흑우'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데 이어, 이렇게 '제주흑돼지'까지 문화재청의 천연기념물 지정 대상이 된 것이라고 하니, 이것 또한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이지 않나 싶고요.

 

무튼, 이같은 토종 가축들에 대한 천연기념물 지정으로 인해, 천연기념물 지정의 이유 내지 목적이라 할 수 있을 '토종 종자의 유지 보존, 관리, 육성'이 지금보다 더 원활하게 잘 이루어질 수 있게 되면 좋겠다 싶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1617 작성자 : 가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