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 Technology/앱테크... 리브메이트

클래식 작품번호 BWV 작곡가 질문,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2일 정답...은?

by 가온다's BLOG 2022. 2. 22.
반응형

- 타이틀 이미지 :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

 

카테고리 : App Technology / 앱테크... 리브메이트

제목 : [앱테크] 클래식 작품번호 BWV 작곡가 질문,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2일 정답...은?

        보기.. 헨델, 바흐, 모짜르트... 중 택1.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2일, 문제와 정답은?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2일자 문제가 올라왔습니다.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는 매일 오전 10시에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데요.

 

2022년 2월 22일 문제는

작품에 BWV가 붙는 작곡가는 누구일까요?

였고,

 

질문에 대한 답의 보기로 나온 건, 아래 셋.

헨델
바흐
모짜르트

였습니다.

 

이 문제.., 정답은 두번째 보기인 '바흐'인데요.

 

오늘 문제, 오전 10시에 출제되어 내일 오전 10시에 새로운 문제가 올라오기 전까진 그대로 유효하니 만큼, '오늘의 퀴즈'를 풀어 '리브메이트 포인트리'를 챙기실 분은 답 확인하셔서 'KB포인트 적립'하시면 되겠습니다.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2월 22일' 문제는 '클래식 작곡가별 작품번호 표기 구분'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우선, 문제 풀이에 앞서, 잡썰부터 좀 풀고 시작해보면...ㅋㅋ

저같은 클래식 문외한에게 클래식 감상이란...?

...맨처음, 'Op.'와 'No.' 같은 작품번호에 장조 단조 구분까지 더해진 곡 소개에서부터, 일단 한번 주눅이 들고 시작하는 것... ㅋㅋㅋ. 뭐 그런 건데요. ;;

하필, 오늘의 퀴즈 문제가 '클래식' 쪽.

그리하야, 불가피하게 폭풍 검색을 해볼 수 밖에 없었고요. ^^

나름 이해니, 정리니, 해보려 했지만, (원래 세상 모든 일이라는 게 아는 만큼 보이는 거고, 지식이라는 것도 기존에 알던 범위 그 언저리 어느 정도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거지 갑자기 무지에서 유식이 되는 건 아닌지라;;,) 실제 포스팅은 단답식으로 적어볼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좀 들어가서,

'클래식 작곡가 작품목록 표기'와 관련, 오늘 검색을 통해 공부?한 내용이라면,

... 보통 클래식 작품은 'Op.'와 'No.' 등으로 번호를 매긴다. 여기서, Op.는 'Opus Number'의 약자로 '오프스 넘버'는 우리말로 '작품번호'라는 뜻. 이 'Op.'는 주로 출판된 작품에 붙는 번호로, 출판 순서를 알 수가 있고. 'Op.'뒤에 붙는 'No.'는 그 작품 중 몇번째 곡이라는 뜻으로 해석이 된다. 또한, 'No.' 는 전체 작품들 중에서도 특정 장르(가령, 교향곡, 협주곡 등)의 곡 중 몇 번째 작품인지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가령,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Beethoven, Symphony No. 9 op. 125 'Choral' 이렇게 적힌다.

그런데, 보통은 작품목록을 'Op.'와 'No.'로 표기하지만, 일부 작곡가의 경우에는 자신만의 고유 작품번호를 갖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오늘 보기에서 언급된 작곡가인 '헨델', '바흐', '모차르트' 등이다... 여기까지 이고요.

 

아래는 클래식 작곡가별 작품번호를 정리한 것입니다.

* 헨델 작품번호 : HWV (Handel Werke Verzeichnis[각주:1]의 약자)

 

* 바흐 작품번호 : BWV (Bach Werke Verzeichnis[각주:2]의 약자)

오늘의 퀴즈 정답인 '바흐 작품번호 BWV'는 독일의 음악학자 '볼프강 슈미더'가 정리한 바흐 작품목록.

 

* 모차르트 작품번호 : K[각주:3], KV

 

+ 그 외, 유명 클래식 작곡가들의 작품번호 표기 관련해 좀 더 정리해보면...

* 슈베르트 작품번호 : D[각주:4]

* 하이든 작품번호 : Hob[각주:5]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3561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헨델 베르케 페어차이히니스 [본문으로]
  2. 바흐 베르케 페어차이히니스 [본문으로]
  3. 작품번호에 헨델과 바흐처럼 음악가가 아닌, 작품목록을 정리한 연구가 '루드비히 폰 쾨헬'의 이름이 붙음. 모차르트 작품번호는 'K'로 표기하고 '퀘헬 번호'라고 읽음 [본문으로]
  4. 'D'로 표기하고, '도이치 번호'라 읽음 [본문으로]
  5. 'Hob'로 표기하고, '호보켄 번호'라 읽음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