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서울 독거노인 증가] 서울 독거노인 지속 증가세, 노인 생계 책임은 누구에게?

by 가온다's BLOG 2015. 5. 12.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서울 독거노인 증가] 서울 독거노인 지속 증가세, 노인 생계 책임은 누구에게?

서울 독거노인 증가.

 

서울 독거노인이 25만명을 넘어섰고, 60세 이상 가구주 중 1/4 가량이 독거노인이라는 뉴스가 나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9일에 공개된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독거노인은 2007년 15만8424명에서 매년 증가해 2013년에는 25만3302명이나 되었으며, 올해를 기준으로 했을 때 60세 이상 가구주 중 24%는 혼자인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하는데요.

 

이같은, 60세 이상 1인 가구 수의 증가세는 이후 2030년까지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노인 생계 책임은 누구에게?

 

한편, 노부모 생계 책임을 두고서, 이전에는 '자녀가 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지만, 최근에는 '자녀와 정부, 사회의 공동 책임'이라는 의견이 50% 가까이나 나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어버이날을 즈음하여 나온, 이같은 조사 결과 발표 내용들.

 

노인 인구는 급증하고 있는데 반해, 변화하는 가족상, 사회상에 따른 '노인 독거 문제, 노인 생계 문제' 등을 풀 수 있는 해결책 내지는 그 실마리 마련 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고보니, 이런 뉴스에 더욱 관심이 가는 것이겠고요.

 

뉴스를 접하면서 '지금도 지금이지만, 우리가 노인이 되어있을 머지않은 미래에는 더욱 암담하겠다' 싶어 심란한 마음 역시 크게 들었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1815 작성자 : 가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