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나이스대국민서비스, 학교폭력 실태조사] NEIS, 오늘부터 한달 여간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by 가온다's BLOG 2014. 3. 24.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나이스대국민서비스, 학교폭력 실태조사] NEIS, 오늘부터 한달 여간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오늘부터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2014 학교폭력 실태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나이스대국민서비스 학교폭력 실태조사.

 

교육부는 2014년 3월 24일부터 다음달인 4월 30일까지, 한달 여의 기간동안 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는데요.

 

나이스 사이트 링크 : http://www.neis.go.kr/

 

각 시도교육청 사이트 별로 진행될 이번 나이스대국민서비스를 통해서 학교폭력의 실태조사를 진행함과 함께, 설문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학교폭력 관련 교육용 콘텐츠의 제공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까지 가능하게끔 준비를 해두었다고 하고요.

 

조사문항은 학교폭력 피해 혹은 가해 목격 사례, 예방교육 효과에 관한 문항, 학교폭력의 이유 등 해서, 14개의 기본문항 및 7개의 심층문항, 주관식문항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하고,

 

요즘 다문화 가정이 상당히 많은만큼 이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도 조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한편, 이번 나이스대국민서비스와 관련하여서는 '비밀 보장'과 '응답 내용으로 인한 불이익도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었는데요.

 

이번 조사 자체가 개별적인 사안들에 대한 문제 해결을 해주기 위한 신고 절차라기보다, 전체 학교폭력의 정확한 실태 파악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라고 봤을 때, 비밀 보장 등은 당연히 따라와지지 않을까 싶고요.

 

또한, 혹시라도 만약 그렇게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실제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이 있다면 두려움 속에 혼자 고통받기보다는 문제를 수면 위로 올려버리는 것이 이후의 편안한 학교생활을 위한 더 나은 방법일 거라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각주:1]

 

 

무튼, 이번 조사.

 

정확한 문제 분석을 통한 해법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 자체로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이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고 단순히 이 단계의 조사로만 끝난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에게는 상당한 자극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일단, 이런 설문조사가 평소 학교라는 좁은 세상 속에서 자신들만의 기준과 관념으로 생활하던 학생들에게는 스스로의 생활을 조금 더 객관화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할 수 있겠고,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의 가해학생들에게는 그들의 행위가 순간 순간 그냥 묻혀져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후 어느 때에라도 책임이라는 무게로 자신에게 되돌아올 수 있음에 대한 경각심 같은 것도 심어줄 수 있겠다는 점,

 

그리고 현재 학교폭력의 피해자인 학생들에게도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겠다는 희망과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응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1141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물론 쉽지 않은 결정이 되겠지만, 가만히 당하고만 있어서는 언제까지나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적극적인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