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Issue

[사우디 메르스 바이러스, 메르스코로나바이러스] 사우디아라비아,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 앞두고 중동호흡기증후군 비상.

by 가온다's BLOG 2014. 9. 2.
반응형


카테고리 : Daily Issue
제목 : [사우디 메르스 바이러스, 메르스코로나바이러스] 사우디아라비아,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 앞두고 중동호흡기증후군 비상.

메르스 바이러스 주의.

 

최근 서아프리카를 중심으로한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그 외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이목 집중은 상대적으로 많이 덜했던 듯 한데요.

 

오늘은 지난 5, 6월경에 잠깐 이슈가 되었던 '메르스 바이러스' 관련한 뉴스가 또다시 등장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네요.

 

 

메르스 바이러스란?

 

메르스 바이러스메르스는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의 약자로, 우리말로 풀어보면 '중동호흡기증후군'이라는 뜻이 되겠는데요.

 

MERS는 지난 2012년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확인된 이후, 사우디를 비롯한 중동 지역 중심으로 집중 발생하고 있는 감염증으로,

 

원인 바이러스는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이고,

 

현재, 박쥐가 감염 원인 동물로, 낙타가 매개 동물로 지목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감염 경로 등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 앞두고 메르스 바이러스 확산 우려 높아져.

 

현재,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여타 아시아 지역과 유럽에까지 퍼져나가고 있는 메르스 바이러스.

 

마침 이번달 9월은 이슬람교의 성지순례 기간이고, 메르스가 처음 발견된 사우디아라비아에는 이슬람 성지인 메카와 메디나가 있다보니, 사우디 정부를 비롯한 일각에서도 성지순례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메르스 바이러스 감염 확산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메르스 바이러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감염시 1~2주의 잠복기를 거쳐, 고열과, 기침 폐렴 등의 호흡기 증상과,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급성 신부전증 등의 신장 기능 손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고요.

 

치사율이 30% 정도로 다른 보통의 바이러스 감염증에 비해 꽤 높은 편이며,[각주:1]

 

또한 현재까지는 감염 원인도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데다, 예방 백신도 없고, 특별한 치료약도 없어, 감염시 대처법 역시 각 증상에 맞춰 치료를 하는 정도가 다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만큼,

 

메르스로 인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중동 지역 특히 메르스 바이러스 확산 지역을 방문시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겠고, 또한 국내에서도 다중이 밀집된 공공장소는 되도록 피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며,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제때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1354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참고로, 유럽 질병예방통제센터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메르스에 감염된 사람은 21개국 855명에, 사망자는 333명'이라고 합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