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ternative Journalism Review

[2012 올해의 방송 검색어, 올해의 키워드] 포털사이트 다음 선정 '2012 올해의 팟캐스트 검색어'는 무엇?

by 가온다's BLOG 2012. 12. 20.
반응형


카테고리 : Alternative Journalism Review
제목 : [2012 올해의 방송 검색어, 올해의 키워드] 포털사이트 다음 선정 '2012 올해의 팟캐스트 검색어'는 무엇?

2012 올해의 검색어.

 

앞서 포털사이트 다음이 선정한 올해의 이슈 검색어, 최다 검색어, 신규 검색어, 사전 검색어, 시사 검색어, 화제의 글 검색어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지금은 올해의 방송 검색어들을 정리해보고 있는데요.

 

드라마 검색어, 예능 검색어, 라디오 검색어에 이어, 이 포스트에서는 팟캐스트 검색어와 관련한 포스팅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

 

 

- 2012 올해의 팟캐스트 검색어 -

 

순위 2012 올해의 팟캐스트 검색어 순위 2012 올해의 팟캐스트 검색어
1 나는 꼼수다 6 애국전선
2 뉴스타파 7 두시탈출 컬투쇼
3 이슈 털어주는 남자 8 나는 딴따라다
4 저공비행 9 나는 친박이다
5 나는 꼽사리다 10 제대로 뉴스데스크

 

- 이미지 출처 : 포털사이트 다음, 올해의 키워드 페이지 -

 

 

2012 올해의 팟캐스트 검색어.

 

먼저 순위 소개에 앞서 '팟캐스트'에 대한 언급을 잠깐 했으면 하는데요.

 

애플 아이팟의 'Pod'과 broadcast의 'cast'가 합쳐진 단어인 '팟캐스트'는,

개인 혹은 소수의 사람 혹은 어떤 단체든. 말하고자 하는 주제, 말하고자 하는 소재가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입장을 MP3 혹은 MP4 같은 디지털 형식의 파일에 담아 웹 공간에 올려둔 것을 말하며,

청취자 각자는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인터넷 상에서 자신이 원하는 팟캐스트를 선택해, 파일을 내려받아 들으면 되는 시스템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각주:1]

 

그런데 이처럼, 기존의 방송들과 형식에서부터 대별되는 팟캐스트 순위에 '두시탈출 컬투쇼'가 당당히 그 이름을 올려두고 있다는 점. 이건 언뜻 보기에도 상당히 이채롭게 느껴지는데요.

 

결국 팟캐스트는 기존의 방송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새로운 내용을 담은 대안언론의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지만, 동시에 현재 TV나 라디오를 통해서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새로운 전파 방식이기도 하다. 정도로 그 개념을 이해를 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이제, 2012 올해의 팟캐스트 검색어.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죠.

 

1위 '나는 꼼수다'.

약자로 '나꼼수'로도 불리고 있는 '나는 꼼수다'는 지난 2011년에 시작된 이래로 현재까지 꾸준히 파일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온 팟캐스트로, 명실공히 우리나라 팟캐스트 열풍의 시작이자, 주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딴지일보가 제작하고, 김어준 주진우 김용민, 그리고 정봉주가 함께 진행한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는 MB헌정 방송. 따라서 애초 예정이 되었던 대로 이번 18대 대선 즈음해서 이미 끝이 난 상황인데요.[각주:2]

나꼼수와 관련해서는, 많은 말로 소개하고 설명할 수가 있겠으나, . . .

그저 진행자들에게 감사했다는 말과 미안하다는 말과 기억하겠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그들의 평안을 바랄 뿐입니다.

 

2위 '뉴스타파'.

뉴스타파 링크 : http://www.newstapa.com/

뉴스타파는 해직언론인들이 모여 만든 인터넷판 뉴스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사이트에 동영상 파일 형태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뉴스타파의 경우, 타 팟캐스트와는 달리 mp3나 mp4로 다운받아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자체적으로는 제공이 되고 있지 않다는 점, 따라서 뉴스타파의 뉴스를 보려면 사이트에 직접 방문해서 듣거나, 혹은 누군가 따로 만들어둔 파일을 찾아 들어야 해서, 접근성이라는 측면에서 여타 팟캐스트들보다는 조금의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3위는 '이슈 털어주는 남자'.

이슈 털어주는 남자 링크 : http://rss.ohmynews.com/RSS/podcast_etul_main.xml

약자로 이털남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이슈 털어주는 남자'는 오마이뉴스가 제작하고, 평론가 김종배가 진행하는 팟캐스트로,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주중 거의 매일 업데이트가 되고 있고요.

오늘 현재, 247회 '대 선 결 산' 파일까지 올라와 있는 상황입니다.

 

4위는 '저공비행'.

저공비행 링크 : http://www.podbbang.com/ch/4992[각주:3]

저공비행은 정치인 유시민과 노회찬이 함께 진행하는 팟캐스트로, 지난 411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시즌 1 파일[각주:4]이 올라오다가, 이후 휴지기. 다시 대선 국면에 들어서면서 시즌2로 새롭게 출발하여, 현재는 본편 7편 + 특별편 하나가 올라와 있는 상황입니다.

 

5위는 '나는 꼽사리다'.

나꼽살, 혹은, 나꼽사리라는 약자로도 불리고 있는 '나는 꼽사리다'는 '나는 꼼수다'의 경제판 버전으로.

딴지일보 제작, 김미화 선대인 우석훈 김용민이 진행에 참여하고 있는 팟캐스트입니다.

나는 꼽사리다의 모토는 '세상이 밝아지면 없어질 방송', '대한민국 99%를 위한 편파방송'. 따라서 대선 전까지 방송하겠다던 나꼼수와는 달리, 나는 꼽사리다의 이후 행보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은데요.

마음 같아서는 지금까지만으로도 충분하니 이제 개인의 삶만 보고 가시라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수고 많으셨고, 고맙습니다.

 

6위는 '애국전선'.

민중의 소리 제작, 민중의 소리 출신 아나운서와 기자, 그리고 평론가가 진행을 맡고 있는 생방송 애국전선은 애초 한미FTA에 반대하며, 한미FTA의 국회 비준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팟캐스트입니다.

이 팟캐스트. 개인적으로는 처음 한동안은 꽤 자주 챙겨 들었었다가 이후 어느 때[각주:5]부턴가는 다운로드 무. 그러다가 결국 현재는 파일도 지워버리고 말았는데요.

들어본 결과 저와는 잘 맞지 않았지만,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짧게나마 소개를 좀 해봤습니다.

 

7위는 '두시탈출 컬투쇼'.

두시탈출 컬투쇼 팟캐스트 링크 : http://wizard2.sbs.co.kr/w3/podcast/V0000328482.xml[각주:6]

라디오 청취율, 부동의 1위 프로그램인 컬투쇼가 라디오 검색어가 아닌 팟캐스트 검색어 순위에 오른 점. 이건 시사하는 바가 좀 있지 않겠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컬투쇼가 보여주고 있는 (기존의 방송 전파를 통한 라디오 청취가 아닌) 팟캐스트 청취의 증가. 이건 기존 TV나 라디오 프로그램들에게는 새로운 전파 방식을 도입해야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겠고, 처음부터 팟캐스트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여타의 팟캐스트들에게는 이미 잘 갖춰진 프로그램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의미이지 않겠나 싶습니다.

 

8위는 '나는 딴따라다'.

딴지일보가 제작하고, 곽현화 김조광수 탁현민이 진행하는 나는 딴따라다.

약자로 나딴따, 혹은 나딴따라라고도 불리는 이 팟캐스트는 나는 꼼수다의 문화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영화, 술, 여행, 성희롱, 방송사 파업 등 다양한 내용을 주제로 다뤄왔던 팟캐스트입니다.

 

9위는 '나는 친박이다'.

타이틀에서부터 역설과 반어가 내포되어 있는 '나는 친박이다'(약자로는, 나친박)는 TK출신들이 주축이 되어 진행자로 참여[각주:7]팟캐스트로, 지난 411총선을 기점으로 해서 시즌1에서 시즌2로 넘어온 이후 최근까지도 업데이트가 되어 왔었는데요.

이름부터가 나꼼수와 어느 정도 비교될만 하겠기에 둘을 놓고 좀 적어보면, 나꼼수가 '기사' 같은 느낌이라면 나친박은 '만평'같은 느낌이 좀 더 강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팟캐스트, 개인적으로는 비교적 근래 들어보기 시작한터라 이 이상의 자세한 소개는 어렵지 않을까 싶은데요. 여하튼, 힘내시라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10위는 '제대로 뉴스데스크'.

제대로 뉴스데스크는 MBC노조가 파업을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팟캐스트로,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해보니 지난 2월말부터 10월 중순까지는 파일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왔었으나 이후로는 새 파일이 올라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포스트 주소 : http://middlec.tistory.com/492 작성자 : 가온다
- 각주 -
  1. (간단히 설명해, 기존의 라디오나 TV가 방송 전파를 이용해 자신들의 말을 전해왔다고 한다면, 팟캐스트는 제한된 방송 전파가 아닌 오픈된 공간인 인터넷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을 전하고 있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문으로]
  2. (대선일을 하루 앞두고서 그 마지막회 파일이 올라왔었죠.) [본문으로]
  3. (정식링크는 http://lowflying.iblug.com/index.jsp 이곳이지만, pc버전에서 다운 받기는 팟빵 쪽이 더 수월한 듯 하여 이 링크를 소개해 두었습니다.) [본문으로]
  4. (시즌 1은 9편까지) [본문으로]
  5. (정확하게는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가 대선 등록을 했다며, 게스트로 출연했던 그 다음회부터가 되겠는데요. 게스트가 진짜 종북인지 종북 프레임에 갖힌 것인지 그런 것에 대한 고려와 판단은 둘째치고서라도, 다수가 듣는 팟캐스트인데 음주운전에 대한 이야기를 너무 대수롭지 않은 듯 넘기는 것을 보면서 저로서는 뜨악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본문으로]
  6. (컬투쇼. 기분 정말 꿀꿀할 때, 최악일 때 들어보면 뻥 뚫리는 느낌이 들 때가 있던데요. 링크 챙겨두셨다가 한번씩 들어보셔도 좋겠습니다. ^^) [본문으로]
  7. (진행자, 논개태우 대박언론인 미즈다이어리 변태친박)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